얼마 전 무심코 내 ISA 계좌의 수수료를 확인해 보니, 수수료가 0.14%인 거예요. 당연히 다이렉트 계좌인 줄 알았는데 예전에 영업점에서 상담받으면서 개설을 했더라고요... 그래서 다이렉트 계좌의 수수료인 0.014%보다 10배나 더 비싼 수수료로 투자하고 있었어요. 다행히 계좌 이전 신청을 하면 저렴한 수수료의 계좌로 투자한 상품 그대로 옮길 수 있어요. 오늘은 ISA 계좌의 이전 신청으로 수수료 절약하는 법을 알아볼게요.
1. 왜 ISA 계좌 이전을 고려해야 할까?
수수료 차이영업점 개설 계좌의 경우 ETF나 국내 주식 매매수수료가 0.14%로, 비대면 다이렉트 계좌(약 0.014%)에 비해 훨씬 높아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해요. 이건 미래에셋증권 기준입니다.
"0.14% 수수료 그거 얼마나 되겠어"
ISA 계좌는 3년 이상 투자하는 계좌에요. 3년을 유지해야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죠. 최대한도는 1억 원이니까 5천만 원을 운용한다고 생각하고 계산해 볼게요.
매수, 매도 수수료를 0.14%로 계산하면 5천만 원어치의 주식을 매매할 때, 14만 원입니다. 3년 동안 매수와 매도를 몇 번만 반복해도 상당한 수수료가 발생해요. 계좌 이전 신청으로 10만원이 넘는 돈을 아낄 수 있어요.
우리가 ISA 계좌를 만드는 이유가 세금 혜택을 받아서 수익을 늘리기 위함인데, 아낄 수 있는 건 하나라도 아끼는 게 좋죠.
단 담당 직원의 도움을 받으려면 영업점 개설 계좌를 사용하셔야 해요. 수수료보다 중요한 건 투자 그 자체랍니다. 저는 원래 혼자서 투자하는 데 영업점 개설 계좌라는 걸 알아서 이전 신청을 한 거예요.
2. ISA 계좌 수수료 확인 및 비교
증권사 앱에서 수수료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. 제가 쓰는 미래에셋은 영업점에서 개설할 경우 0.14%, 다이렉트 계좌는 0.014%입니다. 증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다이렉트 계좌가 대부분 더 저렴해요.- 새로운 ISA 계좌 개설
이전 완료되면 기존의 계좌는 폐지돼요.
FAQ 정리
- ISA 계좌 이전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?
- ISA 계좌 이전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- 이전 신청 진행 중 기존 ISA 계좌의 거래는 가능한가요?
- ISA 계좌 이전 시 부과되는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?
- ISA 계좌 이전 후 기존 계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저는 ISA 계좌 수수료 때문에 이전 신청을 했지만, 자신의 상황에 맞게 3년이 지났다면 해지 후 재가입을 하는 것이 더 간편할 수도 있어요. 새로운 다이렉트 계좌 개설과 이전 신청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서 더 많은 수익을 얻길 바라요.